사업팀안내

사업팀소개

센터현황

센터 연역  l  2016.12.1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 선정
연구비  l  총 6,817,360천원(기간:2016.12.1~2022.07.31)
참여 인력  l  교수 12명(의대 2명), 박사급 4명, 석/박사 과정 29명, 기타 15명(참여기업 7개)
참여교수진의 전공분야  l  광기술(전자공학, 물리학, 화학, 화공), 의약학
센터 전용 연구 공간  l  698m2
* 참여기업 : (주)원텍, (주)하이로닉, (주)레이저옵텍, (주)팬옵틱스, (주)성균바이오텍, (주)다빈치케이, (주)에스제이글로벌

센터의 설립 배경

광기술관련 전 세계시장규모는 2011년 약 600조에 달했고, 2020년에는 거의 2배로 증가하리라고 예상되고 있을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극소수 분야를 제외하면 광 선도기업의 부재, 원천기술개발 역량부족, 고급 인적자원 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자생적 역량이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디스플레이와 IT 분야 국내산업의 중심지인 경기도의 경쟁력을 높이고 차세대 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급속도로 발전하는 미래 핵심기술인 광기술에 대한 응용 다각화가 절실히 필요하다. 즉, 광기술 관련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해당분야의 기술적 우위확보도 중요하지만, 광 의료기기와 같은 타산업과의 융합으로 새로운 산업의 창출이 무엇보다도 효과적인 방안이다.
광-응용기술 중에서 핵심적인 분야인 광 의료기기는 광학기술과 의료기술을 융합한 것으로, 레이저/LED를 이용하는 외과적 치료기기, 무체혈 비침습 진단기기, 광조사를 통해 치료하는 광역학 시스템과 빛을 이용하는 심미치료용 기기, OCT와 같은 투과형 영상시스템과 형광영상이 결합된 진단시스템 등이 있다. 광 의료기기의 개발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있으며 피부과와 피부미용 분야에 주로 사용되어 왔던 과거와 달리 현재는 거의 모든 분야 (안과, 외과, 피부과, 치과, 비뇨기과, 신경과, 정형외과 등)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종합병원에서 개인병원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아직까지는 국내시장의 레이저 및 광원 의료기기 비중은 작은 편이지만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한 다양한 종류의 광 의료기기 연구 개발로 인하여 의료 전 분야로 확장되고 있어 향후 커다란 시장으로 발전될 것이다.
이처럼 광 의료 융합기술의 응용분야가 넓어짐에 따라 다양한 기능성을 가진 소재 및 소자에 대한 필요성은 점점 증가할 것이고 이에 따라 광기술과 더불어 물리, 화학, 재료, 전자공학적 이해를 종합적으로 지향하는 연구도 중요해질 것이다. 또한 세계적으로 인구 노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의료기기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음을 감안하면, 상호보완적인 전문성을 가진 광학, 광소자, 광소재, 광계측 관련 전문가들이 의료 전문가들과 뜻을 모아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광 의료 융합연구를 할 수 있는 센터가 절실한 시점이다. 특히, 경기도는 타지역에 비해 광 의료기기 산업의 중심지로 성장할 뛰어난 잠재성을 갖고 있다. ‘광기반 의료기기와 세부 의료기기 시장의 기술분석 및 업체동향 (2014)’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주요 광 기반 의료기기 업체 21곳 중 11개 기업이 경기도에 본사 또는 연구소를 두고 있다. 치료용 광 의료기기 업체의 경우 2015년도 매출 상위 6개 기업 중 5곳이 경기도에 본사와 연구소를 두고 제품 개발을 진행 중으로 상호간 경쟁 및 협력을 통해 국내외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따라서 광-의료 융합 기술 연구센터의 설립을 통해 이들 기업들의 기술애로에 적극 대응함으로써 고부가가치 제품군을 개발하고 세계 일류기업들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할 것이다.

센터의 연구 개발 내용

개발내용이미지

우) 443-74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  문의 : 031-219-1938  /  이메일 : nano1938@ajou.ac.kr
Copyright ⓒ 2017 Photonics-Medical Convergence Technology Research Center. All Rights Reserved.